1) 정신병 치료가 단지 정신병 증상의 재발 방지만을 목표로 하거나 겉모습(환청, 망상, 불안....)만의 제거를 목표로 하면 증상은 일단 제거(사실은 밑에 숨어 있음)되는 듯하나 근본치유, 완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2) 정신병 증상 밑에는 성격문제(본인이 외골수라든지, 너무 유약하다든지, 하나만 고집한다든지 하는 문제들)와 환경문제(가족, 부모와의 관계, 직장, 학교의 환경문제들)가 있다.

3) 환자 본인의 성격문제, 주위의 환경문제들을 처리하지 않으면 증상이 재발되며, 증상만 중점 치료하다 보면 인간 자체를 치료하지 못한다. 즉 나무만 보고 숲은 못 보는 꼴이 된다.

4) 따라서, 치료는 완화나 조절치료, 관리치료가 아닌 근본치료, 완치치료, 전인치료, 성격치료가 되어야 한다.

5) 단순 증상치료뿐 아니라 증상을 형성하게 되는 배후의 심층요인(본인의 성격문제, 가치관 문제, 환경문제)의 개혁이 일어나야 한다.

6) 결국 완전한 치료는 증상소실 + 자기실현이 일어나야 한다. 자기 실현이라 함은 자신이 느끼고 말하고 행동하고 기본 경제활동, 가정, 사회에서의 자기역할 구현, 자신의 인생성취와 획득을 말하고 적절한 인간관계 및 사랑의 주고받음을 말한다.

7) 약만 먹고 기다리거나, 마음 편하게 안정만 기다리면 점점 더 사회의 탈락자가 된다.




1) 가만히 기다리거나, 안정만 취하다가는 인생의 위기 국면에서 나갈 수가 없다.

2) 정면돌파되어야 본인도 살고, 가족도 산다. 정면돌파 안되면 본인도 서서히 망해가고 가족도 서서히 망해간다.

3) 정면돌파해서 제대로 기능해야 경제적 손실이 작고 주변에 미치는 충격도 작다.

4) 병 치료를 공격적으로 해야지(예: 위암 절제 수술처럼) 수비적으로 하면 완치되지 않는다.

5) 이래도 망하고 저래도 망하면 노력하다가 망하는 것이 더 낫다.

6) 어릴 때, 병의 경과가 길지 않을 때, 주변이 돕고 애쓸 때 노력해야 치료 효과가 잘나오지 모든 것이 소진되고 탈진되었을 때는 효과가 나오지 않는다.

7) 병을 우회하거나, 회피하거나, 임시 방편만 하면 더욱 더 병이 커지거나, 깊어진다. (고름을 짤 것이 있으면 짜야된다.)

8) 남들은 사회적, 정서적으로 발전해 나갈 때 자신은 도태되어 뒤떨어지면 거기에서 오는 사회적 고립감, 무력감은 병으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더 크고 괴롭다.



1) 남들 발전해 나갈 때 자신은 정체되거나, 원래 자기가 속했던 group에서 밀려나감.

2) 옛날에 수, 우 수준에서 현재 단순히 미 생활(단순 직업, 혹은, 집돌이 수준)이거나, 단지 가(정신병 재발을 두려워하면서 병원이나 왔다갔다하는 준자폐적 생활)를 두려워하는 수준에서 준폐인으로 지냄.

3) 병원을 반복하면 점점 좋은 병원(대학 병원)에서 나쁜 시설의 병원이나, 대형 수용시설로 자꾸 아래단계로 굴러 내려감. 가족도 포기하게 됨.(완치를 포기하고 단지, 수용하게 됨)

4) 본인은 사회적으로 도태되어 자긍심, 자신감 모두를 잃고, 남들은 모르는 더욱더 큰 스트레스 상태로 들어감.

5) 결국 이전의 잘하던 능력, 기능, 학벌, 실력, 장점을 놓치고 단순 생활(미나 양+)하거나 도태되어 병원 환자 생활 반복(양-, 가+, 가-)하게 되어 서서히 붕괴됨.

참조)

가- 완전폐인

가+ 정신병 자주 발발, 혹은, 현재 입원 상태

양- 퇴원 후 약 먹으면서 통원 치료하는 상태

미- 간단한 작업, 단순한 아르바이트가 단기간 가능

미+ 단순한 아르바이트가 어느 정도 기간동안 가능. 기본 단순 업무 종사

우- 정규직장에서 근무 가능

우+ 정규직장의 어려운 업무 수행


[기존 병원]
[연세 청소년 클리닉]
1
증상 제거에 초점 증상제거+자기실현에 관심
2
약물에 주로 의존 약은 일시적 or 보조적 수단으로
3
막연한 재활을 기다리고 막연하게 노력하기 단계별 적극적 치유
4
단체적 접근 개별적 접근
5
제한적 회복 완전한 회복 or 이전상태보다 나아간(발전된) 회복
6
약물치료+ 위로(지지)치료 성격 치료 완전치료
7
깊은 차원의 성격치료는 관심없음 본인의 성격과 가족환경, 외부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정함
8
근본치유보다는 환자의 등록과 관리에 주로 관심 근본치유, 정면돌파
9
조금 나은 경우에는 재활에 관심 단순 재활을 넘어선 완전회복 or 상당한 수준의 회복
10
본인의 존재 가치 실현에 관심이 적거나 없음 본인의 존재가치 실현에 최대의 관심을 둠
11
단순 의학적 관점의 치료 단순 의학적 관점이 아닌, 의학적, 심리학적, 철학적,
(생물학적) 종교적 관점을 포함한 총체적 관점
12
지속적으로 병원에 의지 기초를 배운 후 완전 자력 갱생
13
상담 치료를 1차적 도구로 사용하지 않음 주로 상담치료, 언어치료 (정신분석적, 현존재 분석적,
다차원 언어 감정 치료)
14

단순 생존 치료를 주 목표로 함
생존을 넘어선 생활(정상가정, 직장)과
발전(나아간 자기 실현)을 추구
15
환자가 치료에 수동적 위치 단순 이론이나, 개념학습이 아닌 체득(운전 배우기처럼)
16
약만 먹고 기다리기 적극적으로 대인관계 및 생각 개선하기
17
정신병적 증상 제거에만 주로 관심. 약으로 인한 정상적 감수성 손상을 피하기
정상적 감수성 손상이 옴
18
계속 약 먹기 종국에는 약을 버리고 완전한 건강으로 나아감
19
조심하는 환자로 머물기 환자 꼬리표 완전히 떼기
20
환자의 전체적 관심에는 무관심 비극을 넘어서 행복, 발전에로 나아감
21
입원 치료 강조(중증시에) or입원을 약물과 함께 주요 도구로 해결사용 입원을 최소로, 웬만하면 입원 안하고 통원치료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