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보건기구 WHO가 건강한 상태란, 육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 안녕 상태()가 유지되는 것으로 정의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같이 정신건강은 신체건강 이상으로 인생에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져야 한다.

2) 정상 normal 과 이상 abnormal 의 개념 내지 건강과 불 건강의 기준

a. 보통상태 average 일 때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극단이면 비정상에 속한다는것이다. 그렇다고 평범한 것을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다.

b.병이 없을 때 즉 정상 normal 일 때,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병이란 겉으로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즉 암이라도 초기일 때는 건강해 보이기 때문이다.

c.이상적 ideal인 상태가 건강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사람들이 환자란 것을 의미한다.

d.건강은 과정 process로서 이해하는 것이 가장 합당하다. 즉 정신 상태는 늘 변화하는 상태에 있으며 건강과 불건강은 절대적이 아니다. 예를 들면 한때의 불안, 스트레스는 과도하지 않은 한 인격성숙을 위해 필요한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1) 표정과 태도 facial expression and attitude
힘없는 태도와 우울하고 무표정함은 우울증에서 볼 수 있다. 의심하는 듯 방어적 내지 거부적 태도, 피상한 자세, 무의미한 웃음이나 찌푸린 얼굴 등은 정신분열증에서 흔히 본다. 바보스러운 표정은 인격장애에서, 과장적, 연출적, 의존적 내지 유혹적 태도는 히스테리성 인격장애에서 볼 수 있다.

2) 행동의 장애 disorders of activity
행동증가 increased activity
행동증가는 정신운동이 증가되어 있는 상태로서 계속 변화하므로 목적달성이 어렵다. 조증에서 전형적으로 볼 수 있다. 흥분 excited 은 대체로 격정적이고 목적 없는, 외부자극에 상관없는 행동이 증가된 상태이다. 정신운동격정 psychomotor agitation 은 내적 자극에 의해 필요 없는 운동과잉과 과잉심리상태가 나타난 것이다.

행동감퇴 decreased activity
정신운동이 느린 것이다. 말도 적고 움직임도 적다. 우울증에서 전형적으로 본다. 졸도발작 cataplexy 은 감정상태에 따라 일시적인 무력상태가 되는 것이다. 함구증 mutism은 신체장애 없이 나타나는 말이 없는 상태이다.

반복행동 repetitious activity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것으로 상동증 catalepsy 이라고도 한다. 한 가지 자세를 계속 유지하는 것을 강경증 catalepsy 이라 하며, 이때 타동적으로 취해진 자세를 유지하려는 경향 때문에 관절에서의 움직임이 밀랍과 같은 것을 납굴증 manerism, 의미 없는 단어나 짧은 문장을 반복해서 발성하는 것을 음송증 verbigeration 이라한다.

자동행동 automatism
자동행동에는 타인의 말에 강박적으로 자동적으로 따르는 명령자동증 command automatism, 주어진 말을 따라 하는 반향언어 echolalia, 보여진 행동을 따라 하는 반향동작 echopraxia 등이 있다.

언어의 장애 disturbance of speech
언어 압박 pressure of speech은 말이 많고 빠르면 중단시키기 어려울 때이다.
언어 빈약 poverty of speech은 말이 적고 대답이 단음절일 경우가 많을 때이다. 억양 장애dysprosody는 말에 정상적 억양이 없을 때이다. 발음 장애 dysarthria는 단어 선택이나 문법은 올바르나 발음이 장애가 되었을 때이다.
실어증 aphasia 은 말을 하지 않는 경우인데, 운동성 실어증 motor aphasia이란 말은 이해하나 말하지 못하는 경우이다.(Broca's aphasia라고도 한다) 지각성 실어증 sensory aphasia은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Wernicke's fluent aphasia라 한다.

거절증 negativism
거절증은 주어진 것에 대해 저항하거나 반대하는 행동이다.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음식을 거부한다.

강박운동 compulsion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특정행동을 하려는 반복적 욕구에 저항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행동이다.

공격성 aggression
공격성은 분노, 화, 증오에 따른 강압적이고 목적이 있는 행위로서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된다.
충동적 행동 impulsive acts 은 미리 계획되거나, 심사숙고된 욕구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의 지배 아래 순간적이고 돌발적인 행동을 폭발적으로 일으키는 현상이다.

자살 suicide
자살, 자살기도, 자살의도 suicidal ideation 등은 대체로 사랑의 결핍과 무능감, 거부감을 느끼기 때문이거나, 자기를 버린 사람에게 죄책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인 수가 많다. 알코올중독, 정신분열증, 우울증 환자에 자살자가 많고 퇴원 후에 6개월 이내에 많다.

3) 지각의 장애 disorders of perception
인지장애 agnosia
기질적 뇌장애 때문에 사물을 인지하거나 감각자극의 의미를 해석하지 못하는 것이다.

착각 illusion
감각자극을 잘못 해석하여 지각하는 것이다. 착각은 강한 감정, 욕구, 충동 때문에 투사에 의해 일어나는 데, 예를 들어 죄책감이 심하면 바람소리를 자기를 비난하는 소리로 듣는다. 거시증 macropisa 은 사물이 크게 보이는 것이고, 미시증 micropisa 은 사물이 작게 보이는 것이다.

환각 hallucination
외부의 자극이 실제로 없는데도 마치 외부에서 자극이 들어온 것처럼 지각하는 현상.1)환시() visuall hallucination존재하지 않은 사물이 보이는 것이며, 진선점망, 열성섬망 febrile delrile derlrium, cocaine 중독과 같은 기질성 뇌증후군에서 자주 볼 수 있다. 그밖에 실제보다 아주 작은 모습의 사람이나 동물이 보이는 것을 왜소환각 Lilliputian hallucination 이라 한다.

환청 audiatory hallucination
실제로 없는 소리를 의미 있는 소리나 말소리로 듣는 것이다. 의식이 명료한 상태에서 환청이 있는 경우는 정신분열증이나 정동장애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의식의 혼탁이 있는 상태에서의 환청 있는 경우는 정신분열증이나 정동애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의식의 혼탁이 있는 상태에서의 환청은 기질성 뇌증후군을 의심하게 된다.

환촉 tactile hallucination
실제로 어떤 물체가 피부에 접촉되고 있다고 느끼는 것. 또는, 성적 기관에서 성적 접촉을느끼는 것이다. 알코올중독, 진전섬망, cocaine 중독, 정신분열증에서 볼수 있다.

환취 olfactory hallucination
실제로 없는 냄새로 맡는 것이며, 대부분 기분 나쁜 냄새이다.

환미gustatory hallucination
실제로 없는 맛을 지각하는 것이다.

4) 사고의 장애 disorders of thought
사고형태의 장애 disorders in the form of thought정상적 사고란 이성과 논리에 따른 합리적 사고이다. 자폐적 사고 autistic thinking 나 백일몽 day dreaming, 마술적 사고 magical thinking 등은 무의식적, 자기중심적 또는 본능적 욕구에 따른 것으로 현실을 무시한 비논리적 사고이다. 구체적 사고 concrete thinking 란 문자적 literal 사고로, 은유 metaphor의 사용이 없고, 의미의 뉘앙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1차원적 one-dimentional 사고이다.
 
 
   
<>